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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gramming

C# 스크립트

Unity - C# Script의 기본구조
 

 

함수명 

 함수 속성

 Awake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한번만 호출되는 함수다.
 - 주로 게임의 상태 값 또는 변수의 초기화에 사용한다.
 - Start 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맨 먼저 호출된다.
 - 스크립트가 비활성화돼 있어도 실행된다. 

 Start 

 - Update 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한 번만 호출된다.
 - 스크립트가 활성화돼 있어야 실행된다.
 - 다른 스크립트의 모든 Awake가 모두 다 실행된 이후에 실행된다.

 Update 

 -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의 핵심 로직을 작성한다.
 - 스크립트가 활성화돼 있어야 실행된다. 

 LateUpdate 

 - 모든 Update 함수가 호출되고 나서 한 번씩 호출된다.
 - 순차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로직에 사용한다.
 - 카메라 이동 로직에 주로 사용하는 함수다.
 - 스크립트가 활성화돼 있어야 실행된다.

 FixedUpdate 

 - 주로 물리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에 일정 시간 간격으로 힘을 가할때 사용하는 함수다.
 - 발생하는 주기가 일정하다. 

 OnEnable 

 - 게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됐을 때 호출된다.
 - Event 연결 시 사용한다. 

 OnDisable 

 - 게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됐을 때 호출된다.
 - Event 연결을 종료할 때 사용한다. 

 OnGUI 

 - GUI 관련 함수를 사용할 때 사용한다



함수 실행순서

Awake -> Start -> Update

Start가 간혹 에러가 발생할 경우 초기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가 생김
그래서 보다 안정성있게 초기화를 하려면 경우에 따라 Awake 함수를 추가해서 사용해야한다.

 

키보드 입력 값 받아들이기 설정

Editor - Project Settings - Input을 선택해서 입력 값을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정해진 키 조합 이름을 사용해서, 키 조합의 반환값을 Input.GetAxis("키 조합 이름") 함수를
이용해 가져올 수 있다.

Vertical          W = 1     ,    S  = -1 
Horizontal       D = 1     ,    A  = -1

로그 출력은 Debug.Log("H = " + h.ToString());      와 같이 스크립트에 추가한다.


Inspector 뷰에 변수값 노출

접근지시자가 public인 변수는 Inspector 뷰에서 설정한 값으로 초깃값이 적용된다.
private인 변수는 Inspector 뷰에 노출되지 않는다.
Enum형은 선택형으로 Inspector 뷰에 노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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