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 C# Script의 기본구조
함수명 |
함수 속성 |
Awake |
- 스크립트가 실행될 때 한번만 호출되는 함수다. |
Start |
- Update 함수가 호출되기 전에 한 번만 호출된다. |
Update |
- 프레임마다 호출되는 함수로 주로 게임의 핵심 로직을 작성한다. |
LateUpdate |
- 모든 Update 함수가 호출되고 나서 한 번씩 호출된다. |
FixedUpdate |
- 주로 물리 엔진을 사용하는 경우에 일정 시간 간격으로 힘을 가할때 사용하는 함수다. |
OnEnable |
- 게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됐을 때 호출된다. |
OnDisable |
- 게임오브젝트 또는 스크립트가 활성화됐을 때 호출된다. |
OnGUI |
- GUI 관련 함수를 사용할 때 사용한다 |
함수 실행순서
Awake -> Start -> Update
Start가 간혹 에러가 발생할 경우 초기화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가 생김
그래서 보다 안정성있게 초기화를 하려면 경우에 따라 Awake 함수를 추가해서 사용해야한다.
키보드 입력 값 받아들이기 설정
Editor - Project Settings - Input을 선택해서 입력 값을 설정할 수 있다.
여기서 정해진 키 조합 이름을 사용해서, 키 조합의 반환값을 Input.GetAxis("키 조합 이름") 함수를
이용해 가져올 수 있다.
Vertical W = 1 , S = -1
Horizontal D = 1 , A = -1
로그 출력은 Debug.Log("H = " + h.ToString()); 와 같이 스크립트에 추가한다.
Inspector 뷰에 변수값 노출
접근지시자가 public인 변수는 Inspector 뷰에서 설정한 값으로 초깃값이 적용된다.
private인 변수는 Inspector 뷰에 노출되지 않는다.
Enum형은 선택형으로 Inspector 뷰에 노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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