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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단점

 

Google Analytics의 장점

그렇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점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무료 서비스 제공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됩니다. 구글 계정만 있다면 자신의 사이트에 무료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하여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 및 리마케팅을 위한 태그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Google Tag Manager,

A/B테스트를 통해 사이트 최적화를 할 수 있는 Google Optimize,

구글 애널리틱스 및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를 시각화해서 볼 수 있는 Data Studio 등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도 무료로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2. 구글의 광고서비스와의 연동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의 특정 행동을 조건으로 걸어서 구글 애드워즈, DoubleClick Bid Manager와 같은 광고 계정에서 리마케팅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방대한 자료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툴입니다. 사용 중에 발생하는 궁금증은 대부분 구글 검색 및 도움말을 통해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사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 강의를 제공합니다.

 

- 애널리틱스 도움말    : https://support.google.com/analytics/

-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 https://analytics.google.com/analytics/academy/

 

Google Analytics의 단점 ( 무료 버전 기준 )

 

1. 샘플링 문제

 

 

구글 애널리틱스의 좌측 메뉴에서 기본으로 볼 수 있는 보고서는 전수 데이터가 적용되어 있지만, 임의로 리포트를 생성하는 [두 번째 측정기준], [세그먼트], [맞춤보고서](뒤에 포스팅할 개념입니다.) 등의 기능을 사용할 경우.

리포트를 보기 위해 설정한 기간 중 세션(방문) 수가 50만이 넘을 경우에 데이터가 샘플링이 됩니다.

샘플링은 간단히 말하자면 100명의 사람 중에 10명을 골라서 얻은 결과에 X10을 해서 100명에게서 얻은 결과처럼 보여주는 것!
( 비율은 데이터의 양에따라 달라집니다.)

데이터 분석에서 샘플링은 더 큰 데이터 세트의 의미 있는 정보를 밝히기 위해 모든 데이터의 하위 집합을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샘플링이 적용되는 이유는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한정된 리소스를 갖고 있습니다.특정, 기업이나 사용자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Google Analytics에 쌓게될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는 리포트를 보여주기 위해 많은 시간과 자원이 들어가는 문제가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가 있으니, 특별한 장치가 없다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처리를 소화하는데 엄청난 리소스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데이터 양이 많을 경우. 샘플링이 적용되어 데이터의 양이 많아도 일정한 리소스를 사용하고, 일정 시간내에 사용자에게 빠르게 리포트를 보여줍니다.

 

샘플링이 적용될 경우. 하위 집합의 결과로, 전체 집합의 결과가 리포팅되기 때문에 정합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버전(유료)인 360을 사용하거나, 샘플링을 최소화하면서 리포트를 봐야하는데요. 샘플링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추가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 데이터 처리 지연시간

구글 애널리틱스에 데이터 전송 후 리포트에 보여지기까지는 일반적으로 24~48시간이 걸립니다. 또한 수집하는 데이터가 일일 20만 세션이 넘게될 경우. 하루에 한 번만 보고서가 업데이트됩니다. 실질적으로 오늘 쌓은 데이터는 최소 내일에서 모레는 되어야 정확하게 볼 수 있게됩니다.

 

이러한 지연시간으로 인해, 당일 진행한 마케팅의 성과를 바로바로 측정하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