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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파헤치기 - 1.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성

시작하기 앞서..

사실, 이전 포스트에서 알려드린 기본적인 추적 코드를 심는 것(태깅) 외에도 구글 애널리틱스의 일부 리포트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태깅 작업(전자상거래 태깅, 이벤트 태깅)들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하지만, 위 작업들은 개발적인 공수가 비교적 크기 때문에 대다수의 사이트에서는 기본적인 추적 코드만 추가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말씀드린, 추적 코드만 심어도 상당수의 리포트의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 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성요소와 리포트에 대해 먼저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전자상거래 태깅, 이벤트 태깅에 대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하겠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

구글 애널리틱스는 아래와 같은 계층 구조를 갖고있습니다.

 

  - 계정 : 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조에서 가장 상위 개념입니다.

  - 속성 : 데이터 저장통입니다. 데이터를 수집할 때 해당 속성의 ID(추적 ID)를 지정합니다. 속성은 편의를 위해 Mobile/Desktop, 사이트의 각 부문별로 나눠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보기 : 수집한 데이터 중 어떤 데이터를 볼지(필터, 목표), 어떻게 볼지(채널 설정) 등 데이터를 보는 관점에 따라 여러가지 보기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화면구성

기본적인 화면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정/속성/보기 변경 : 자신의 구글 계정에 권한이 있는 다른 애널리틱스 계정으로의 이동 및 속성, 보기를 변경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부가적으로 구글 태그매니저와 같은 다른 구글의 서비스로의 이동도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구글 데모계정의 보기 권한을 갖고있어 2개의 애널리틱스 계정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보고서 및 도움말 검색 : 검색을 통해 보고서 및 도움말을 쉽게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3. 사용자 정의 보고서 : 해당 메뉴에는 기본 보고서에 조건들을 설정하고 저장해놓은 보고서, 보고싶은 데이터 셋을 정의해서 보는 맞춤보고서, 대시보드 등의 기능이 있습니다.

  4. 기본 보고서 :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보고서입니다.

  5. 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정보 집합 : 구글 애널리틱스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정보가 있습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부가기능 등.. )

  6.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및 설정 : 권한 관리, 각종 기능들에 대한 사용설정, 데이터 필터링 및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있는 메뉴입니다.

  7. 내용 : 보고서의 내용 및 설정창 등 주요 내용이 출력됩니다.

  8. 알림/Help/계정설정 :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과 관련된 알림 메시지 확인 / 구글 애널리틱스의 용어 및 기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찾을 수 있는 도움말 기능(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어, 적극 활용을 권장드립니다.) / 로그인한 구글 계정에 대한 설정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