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기 앞서..
제 블로그에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한지 이틀정도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제 블로그의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로 포스팅을 하고싶었으나! 아직은 방문자가 많지 않은 관계로(열심히 하겠습니다 ㅠㅠ) 구글 데모 계정의 데이터를 참고해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제 블로그 데이터로 포스팅을 하는 그 날을 상상하며!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실시간 보고서의 필요성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많은 보고서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쓰이는 보고서는 한정 되어있기 때문에 "어느 상황에 어떤 보고서를 보면 좋을까?"를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까합니다. 그럼, 실시간 리포트는 어떤 상황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까요?
제 경험상 실시간 리포트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도움이 됐습니다.
1. 현재 내 사이트에는 몇명이 들어와있을까?
2. 오늘 진행한 프로모션의 페이지는 지금 얼마나 많은 사람이 보고있을까?
3. A채널에 광고를 달았는데, 지금 여기서 얼마나 들어오고 있을까?
4. 구글 애널리틱스에 이번에 태깅한 데이터가 제대로 들어오고 있을까?(검수 목적)
구글 애널리틱스의 실시간 보고서를 제외한 기본 보고서들은 무료 버전일 경우,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어 제대로된 보고서를 보는데 최대 24~48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지연 시간이 있는 만큼, 사용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렵죠.
현재의 현황이나 사용자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고 싶을 경우에 주로 활용하는 보고서가 실시간 보고서입니다.
실시간 보고서의 종류
활성 사용자는 최근 5분 이내에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전송한 사용자입니다.
사이트를 나갔거나, 아무런 활동없이 5분이 지났다면 실시간 보고서에서 해당 사용자는 집계되지 않습니다.
위치 보고서에서는 활성 사용자의 위치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물론, 좌측 표에서 국가를 클릭하면 도시별로 세분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 [트래픽 소스]
활성 사용자들의 유입 정보를 볼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기본적으로 매체, 소스로 유입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매체에 있는 항목을 클릭할 경우 유입시 검색한 키워드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시간 데이터의 기준은 기본으로 활성 사용자(5분)로 되어있으나, 마지막 30분을 기준으로 변경하여 보다 넓은 기간의 데이터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매체/소스는 UTM code(Urchin Tracking Module - 추후 포스팅할 예정)를 별도로 사용하고 있지않다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내부 로직에 따라 자동으로 분류해줍니다.
4. [실시간] -> [콘텐츠]
활성 사용자들이 보고있는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 입니다. "사용 중인 페이지"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해당 페이지를 보고있는 사용자의 유입정보를 함께 볼 수 있습니다.
5. [실시간] -> [이벤트] / [전환수]
이벤트 보고서의 경우에는 사이트에 "이벤트 태깅"을 해야지만 확인할 수 있는 보고서입니다.
전환수 보고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 -> [보기:목표] 메뉴에서 사용자의 특정 행동이나 데이터를 기준으로 목표를 생성한 경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 있는 개념은 추후 포스팅할 예정이니, 지금은 가볍게 언급하고 넘어가겠습니다.
'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파헤치기 - 1.구글 애널리틱스의 구성 (0) | 2018.06.17 |
---|---|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기 - 2.사이트에 설치 (1) | 2018.06.16 |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하기 - 1.계정 생성 (0) | 2018.06.16 |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의 장단점 (0) | 2018.06.12 |
[Google 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란? (2) | 2018.06.10 |